안녕하세요? 엠디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넓은 이마를 가지고 계시는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될 수 있는 이마축소술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마축소술의 정의, 수술 방법, 적응증, 부작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마축소술 정의
이마축소술은 이마가 넓으신 분들께서 이마의 넓이를 줄여 얼굴의 균형적인 부분을 만들어줄 수 있는 수술입니다.
이상적인 이마의 라인의 높이는 여성의 경우 5~6cm, 남성의 경우 6~7cm 입니다.
얼굴 중 이마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게 되면 어색한 얼굴형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 이마축소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마축소술 수술 방법
1. 이마와 두피 경계에 절개를 가한 후 이마 피부와 두피 피부를 충분히 박리 합니다.
2. 이마를 축소할 정도를 정한 후 디자인 하여 축소할 정도의 이마 피부와 조직을 절제합니다.
3. 이마 두피 경계와 절제한 이마의 아래 경계 사이를 정교하게 봉합해줍니다.
* 수술 시 주요 포인트
– gliding test 통하여 이마 절제량을 사전에 잘 측정해야 합니다.
-이마 조직 절제 시 supraorbicular nerver의 deep branch가 다치지 않도록 조심히 박리하여 이마 조직을 절제해야 합니다. 이 신경 가지가 다치게 되면 정수리 쪽으로 영구적인 감각 신경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조심하기 위해서 경력 많은 원장님께 수술 받으시는 것이 좋으며, 수술 전 디자인 시 펜을 이용하여 신경 지나가는 길을 미리 유추하여 조심해볼 수 있습니다.
– 이마축소술의 부작용 중 흉터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다중 봉합으로 장력을 낮춰주며, 절개 시 비스듬하게 절개하여(30~45도) 모발이 흉터를 잘 가릴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마축소술 적응증 (대박 케이스)
1. 이마의 세로 길이와 가로 길이의 비율을 보았을 때, 세로가 더 기신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 보통 중안면의 길이와 이마의 넓이가 비슷해지도록 디자인을 합니다. 중안면의 길이는 눈썹 사이~코 아래 까지 길이를 말하고, 이마의 넓이는 모발 시작 점~눈썹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보통 중안면의 길이를 1로 잡았을 때, 이마 넓이는 0.85~1 정도로 비율을 잡고 디자인을 합니다.
2. 이마 라인이 들쑥날쑥 이신 분들께서 정리하는 개념으로 하시면 좋습니다.
– 이마에 잔머리가 많거나 헤어 라인이 울퉁불퉁이신분들은 미간 상 보기가 좋지 않기 때문에 이런 분들께서 이마축소술을 하시면 이마 라인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3. 이마 모양이 볼록하지 않고 평평하신 분들께서 효과를 많이 보실 수 있는 수술입니다.
– 이마가 평평하신 분들은 이마 축소 절제양 만큼 그대로 보여지는 얼굴 너비가 줄여지기 때문에 효과를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4. 모발 이식 시 3000모 이상 과도하게 많은 양이 필요하신 분
– 모발 이식과 이마축소술을 같이 하시면 모발 이식 시 필요한 모발량이 줄어들게 되어 장점이 있습니다.
5. 이와 더불어 눈썹 처짐 증상도 함께 호전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를 같이 해결하고 싶으신 중년 환자
– 이런 분들은 이마 축소 효과와 더불어 이마 주름, 미간 주름 등 안면부 리프팅의 효과까지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마축소술 부작용(흉터, 탈모)
– 흉터 : 수술 시 이마와 두피 경계 사이에 절개선을 넣기 때문에 흉터는 안 생길 수 없습니다. 하지만, 흉터가 심하게 보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수술 시 적절한 방법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우선, 절개선을 넣을 시 비스듬하게 넣어 모근 손상을 최소화 시켜서 추후 모발이 자라면서 흉터를 가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보통 30~45도 정도 기울여서 절개하게 됩니다.)
또한 다중 봉합을 하여 충분히 장력을 최소화 시켜 흉터 형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탈모: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 후 절개 부위에 장력이 가해지고 이 때문에 두피가 자극을 받아서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이는 대부분 일시적이기 때문에 모발의 휴지기(3~6개월)이 지나면 다시 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마축소술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모발이식에 대해서 추가로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 클릭해주세요!
다음 시간에는 더욱 알찬 내용을 찾아뵙겠습니다.
엠디킴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