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증 정의, 원인, 치료 방법, 자가 진단법을 알아보자. by 성형외과 전문의

안녕하세요? 엠디킴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여유증 실비 보험 적용 기준)에 이어 많은 남성들의 고민인 여유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유증 정의, 원인, 치료 방법, 자가 진단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유증 수술 전 후
수술 전 후

 

여유증이란?

여유증

지방이나 유선의 발달로 남성들에게서 한쪽 또는 양쪽의 가슴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경우를 남성의 여성형 유방증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사춘기 남아, 고령의 남자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사춘기 때 발생하는 경우 무증상인 경우가 대다수이며, 보통은 자연스럽게 소실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증상은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됩니다.

여성형 유방증은 통증이나 살아가는데 있어서 큰 불편함을 주지는 않지만, 남성에게 여성의 가슴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갖게 하여 상당한 콤플렉스로 작용합니다.

이 것은 이후 정신 질환으로 발전 가능하기 때문에 예방 및 치료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가 진단법

가슴이 살짝 나왔다고 여유증이 아닙니다. 본인이 진짜로 여유증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자가 진단법이 있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여유중 자가 진단법

위 경우에 해당할 경우 여유증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성형외과 의원 방문하여 상담 받고 치료 방법을 논의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원인

이런 여성형 유방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크게 호르몬 불균형으로 발생하는 진성 여성형 유방증, 호르몬은 문제없지만 과도한 체중 증가나 비만 증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성 여성형 유방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은 위 2가지가 혼재 되어있습니다.

진성 여유증(호르몬 불균형)

– 유선 조직 발달에 영향을 주는 에스트로겐, 안드로겐 등의 호르몬 불균형으로 유선 조직이 과잉 증식하여 가슴이 봉긋하게 나온 경우가 있습니다.

– 보통 사춘기 남성에게 발생하며 보통은 성인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다만, 성인이 되서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 경우 운동이나 식이요법 비수술적 방법을 통해서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수술적 방법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 발달한 유선 조직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며, 유즙 분비, 멍울이 만져지는 증상이 생길 수 있어서 이에 대해 수술적 방법으로 해결하기를 추천 드립니다.

가성 여유증(과도한 체중 및 비만)

– 과도한 체중 및 비만으로 인해 지방이 가슴에 축적되어 가슴이 튀어나오게 됩니다. 이를 가성 여성형 유방증이라고 부릅니다.

– 가성일 경우 운동 및 식이요법으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 운동 및 식이요법이 힘들다면, 수술적 방법이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기타 원인

– 간 질환이 있거나, 탈모약을 복용할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다른 신체 증상이 동반되어 있을 경우 위의 원인으로 인한 것인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 노화로 인한 피부 처짐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적절한 운동과 식습관으로 해결가능

– 제일 좋은 것은 예방입니다. 적절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으로 과체중과 비만을 예방하는 것이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막을 수 있습니다.

진성의 경우 수술적 방법을 통해 완벽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여유증 실비 보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여성형 유방증에 대해서 정의, 원인, 자가 진단법,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여성형 유방증의 수술 방법과 수술 후 주의 사항에 대해서 더 유익한 내용으로 여러분들 찾아뵙겠습니다.

 

엠디킴 올림.

Leave a Comment